본문 바로가기

Computer

윈도우7 EFI & USB 3.0 으로 설치

윈도우7에는 USB3.0 드라이버가 없어서 설치하는데 꽤나 짜증납니다..

특히나 저같이 모든 포트가 3.0인 사람은 더 짜증나죠...-_-


재료

1. 윈도우7 순정 

윈도우7 설치 디스크에 efi\microsoft\boot 가 저런식으로 되어져 있어야 합니다.


2. 윈도우7 64비트 efi 부트로더 bootx64파일 밑에 다운로드

bootx64.efi

3. 윈도우포럼 입니다님이 만드신 간편한 스크립트파일

win7usb.zip


위 세가지를 모두 다운받으신 다음에 시작하도록 합니다.


USB 설정


USB는 울트라iso를 사용하시던 diskpart를 사용하시던 다른 시디굽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던지 해서 FAT32포멧으로

윈도우7 설치 USB로 만듭니다.


윈도우7 설치 USB가 FAT32포멧으로 된 USB에 복사되었다면, 이제 USB로 들어가 efi\microsoft\에 있는 boot 폴더를

복사 후 efi 폴더에 붙여넣기 해줍니다. 즉 efi 내부에 원래 microsoft 1개의 폴더만 있던것을 boot 까지 2개가 되는거죠.


이제 위에서 다운받은 bootx64.efi 를 efi\boot\ 에 복사해줍니다.

이로서 UEFI로 부팅하기 위한 준비는 끝났습니다.


이젠 USB3.0으로 부팅하기 위한 준비를 하겠습니다.


본래는 명령어를 쳐서 해야하는데 윈도우 포럼에 입니다 라는 아주 좋으신분이 스크립트로 만들어 놓은게 있으셨습니다 거기다 USB3.0 드라이버들 까지 모아놓으셨습니다. 


win7usb.zip 파일을 어딘가에다 받은다음 압축을 푸시고 USB내에 sources 폴더를 보시면 boot.wim 이라는 파일이 있을겁니다. 이 파일을 복사하여 win7usb.zip 압축을 푼 폴더 내부로 복사해 줍니다.


그런 후 w7boot_usb3.cmd 파일을 실행시키시면 준비 끝~!


boot.wim에 USB3.0 드라이버들이 통합됐습니다. 이제 통합된 boot.wim 파일을 USB내에 sources 폴더로 다시 덮어씌우기 합니다.


윈도우 설치


이제 윈도우를 설치하기 전에 앞서 CMOS로 들어가서 부팅 순서를 바꿔주셔야 합니다. 이부분은 쉬우니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UEFI 어쩌구라고 혹은 EFI 어쩌구라고 써져있는 메뉴가 있을겁니다 그걸 켜주세요.

혹시 우리가 설치하려고 하는 USB 이름 앞에 [UEFI] 이런식으로 써져있다면 그냥 해주세요.

이제 윈도우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EFI로 설치 되었는지 확인 하는법.

C:\Windows\Pather\setupact.log 를 메모장으로 엽니다.

 

Detected Boot environment 를 찾기로 들어가시면 옆에 BIOS 혹은 EFI 로 써져있을겁니다.

EFI로 써져있다면 EFI로 설치된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