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ssd 용량 심볼릭 링크(mklink)로 크게 사용해 보자.

윈도우를 설치용으로 용량이 적은 ssd를 쓰고계시거나 ssd 용량이 부족하여 고민이신분들에게 좋은 팁 입니다.

다음은 ssd 용량을 최대한 줄이고 다른 하드디스크에 파일을 복사하기 위한 명령어 입니다.


우선 윈도우 시디를 넣으시고 시디로 부팅합니다. 콘솔창만 띄우시는쪽으로 부팅 하셔도 됩니다.

왜 귀찮게 바로 관리자 cmd로 안하고 이렇게 하냐구요? 보통 옴기실 폴더가 윈도우에서 현재 사용하지 않는다면 상관없습니다만..

용량이 큰거 보통 Program Files이죠? 이건 현재 윈도우에서 사용하고있거든요.. 그래서 이렇게 해주셔야합니다.


<< 윈도우8 은 복구모드로 들어가면 시퍼런 창에 계속, 문제해결, pc끄기 가 있는데요

문제해결 -> 고급옵션 - > 명령 프롬프트 사용( 이름이 기억잘 안나네요 대충 이럴껍니다. )  >>


시디 부팅하신분들은  설치 모드 들어왔을때 shift + f10을 눌러 콘솔창을 띄운 후


robocopy 원본드라이브:\이동할폴더 복사할드라이브:\복사될폴더  /e /copyall  /xj 를 입력해 줍니다.

rd /q /s 원본드라이브:\이동할폴더 를 입력 하여 원본 드라이브내 폴더를 삭제시킵니다.

mklink /d 원본드라이브:\링크될폴더 복사된드라이브:\링크될폴더 를 통해 복사된 폴더의 링크를 원본드라이브에 만들어줍니다.


귀차니스트 를 위한 명령어 모음...

원본 드라이브&폴더 와 복사할 드라이브&폴더 만 살짝 바꿔주세요~

자기꺼와 차이가 없다면 걍 쓰셔도 됩니다.


1.Users

robocopy C:\Users D:\Users /E /COPYALL /XJ

rd /Q/S C:\Users

mklink /D C:\Users D:\Users


2.Program Files

robocopy "C:\Program Files" "D:\Program Files" /E /COPYALL /XJ

rd /Q/S "C:\Program Files"

mklink /D "C:\Program Files" "D:\Program Files"


3.Program Files (x86)

robocopy "C:\Program Files (x86)" "D:\Program Files (x86)" /E /COPYALL /XJ

rd /Q/S "C:\Program Files (x86)"

mklink /D "C:\Program Files (x86)" "D:\Program Files (x86)"


4.ProgramData

robocopy "C:\ProgramData" "D:\ProgramData" /E /COPYALL /XJ

rd /Q/S "C:\ProgramData"

mklink /D "C:\ProgramData" "D:\ProgramData"



주의하실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하실경우 프레임워크가 설치때 에러가 날 수 있습니다. DirectX SDK가 제대로 설치 안될 수 있습니다. 노트북이신 경우 노트북 유틸이 정상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저만 그런거일지도 모릅니다. 다른분들의 경우 아무런 말이 없었기 때문에 아니면 위 내용을 설치하지 않았기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저도 위 3개 문제에 대해서는 해결법을 못 찾았기에 답변을 못 해드립니다.